[현장] #1. 로힝야: 세계 최대 난민캠프의 영양실조
2019.09.26
로힝야 난민위기: 2년의 교훈과 과제들
#1. 세계 최대 난민캠프의 영양실조
콕스바자르 하킴 파라(Hakim Para) 캠프. Photo: Kieran McConville/Concern Worldwide
2017년 8월, 약 70만명의 로힝야족이 미얀마 라카인주(Rakhine State)에서 발생한 폭력을 피해 서쪽에 위치한 이웃국가 방글라데시로 이주했습니다. 그로부터 2년이 흐른 지금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의 난민캠프는 세계에서 가장 큰 난민캠프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2018년 7월 기준으로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에 위치한 쿠투팔롱(Kutupalong) 난민캠프에는 886,778명의 로힝야족이, 두번째로 규모가 큰 우간다 북서부의 비디비디(Bidi Bidi) 난민캠프에는 285,000명의 남수단인이 살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로힝야 난민캠프 위치. Source: UNHCR. 2018. "2019 Joint Response Plan for Rohingya"
당시 미얀마 정부는 로힝야족을 무국적자로 분류하고 시민권을 인정하지 않고 강제로 내쫓았습니다. 이미 1942년부터 무슬림 로힝야족과 불교도 미얀마인 사이에서 불거진 갈등은 결국 폭력과 방화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 난민캠프에 살고 있는 로힝야족은 대부분 그 사건으로 가족을 잃거나 오직 목숨을 건지기 위해서 2~3주를 걷고 걸었던 사람들입니다.
루시아 에니스(Lucia Ennis) 컨선월드와이드 아시아 총괄디렉터는 "초기에는 식량과 필수품 등 인도적 지원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인 현장조사를 통해 영양실조에 대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빠른 시간내에 미얀마를 떠나야 하다보니 (방글라데시에) 도착하자마자 태어나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이동 중에도 많은 아이들이 태어났습니다. 영양실조와 인구밀도가 가장 큰 이슈였습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잠톨리(Jamtoli) 난민캠프에 위치한 컨선 외래치료센터. Photo: Abir Abdullah/Concern Worldwide
대다수의 로힝야 난민들은 34개의 난민캠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대나무와 방수포들로 만든 구조물에는 여성과 아이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린 아이들에게서 영양실조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컨선은 8개 난민캠프에 보건소를 세우고 외래치료사업(OTP: Outpatient Therapeutic Programmes)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5세 미만 아동의 영양실조를 진단했습니다.
아이들에게서 영양실조가 발견되면 가급적 빠른 시간내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식 섭취 등 후속 프로그램으로 연계했습니다. 그 결과 심각한 영양실조를 앓은 5세 미만 아동의 치유율이 평균 97%에 달했습니다. 이는 *스피어 최소기준인 75%를 크게 상회한 결과였습니다. *스피어 기준(Sphere Standards) 이란? 국제사회가 준수하고 있는 인도적 대응의 최소기준.
뮤악(MUAC)으로 아이의 팔 둘레를 체크한다. Photo: Abir Abdulla/Concern Worldwide
이와 함께 컨선은 산모 상담, 수유 교육, 엄마그룹 운영 등도 진행하며 엄마가 아이 건강을 잘 돌볼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나아가 스스로 영양을 챙길 수 있는 지원도 병행했습니다. 난민 가족들은 기본적으로 영양가 있는 음식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채소도 먹기 어렵습니다. 이에 컨선은 동네 텃밭(community gardens) 프로그램을 도입해 로힝야 난민들이 간단한 채소나 야채를 키우는 법을 가르치고 직접 재배해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쿠투팔롱(Kutupalong) 난민캠프에 위치한 외래치료센터에서 아이들이 영양실조 치료식을 먹고 있다. Photo: Abir Abdullah/Concern Worldwide
Source: Concern Worldwide. 2019. "The Rohingya Crisis: Who, Why and What's next?"

로힝야 난민위기: 2년의 교훈과 과제들
#1. 세계 최대 난민캠프의 영양실조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