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드: 사막의 나라 보존농법, 마을마다 선배 농부가 달려간다
2019.04.15

 

빗물이 적은 땅을 위한 '보존농법'
 
차드의 주식은 조, 수수, 땅콩입니다. 실라 Sila 주의 주민들은 대부분 주식을 재배하며 농업으로 생계를 꾸려갑니다. 하지만 식량은 11월에 추수하면 6개월 정도 먹을 수 있는 양에 불과해 남은 6개월간은 굶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적은 빗물입니다. 연평균 강수량이 한국의 3분의 1 수준인 500mm에 불과해 땅을 메마르게 하고 작물의 성장을 제한합니다. 이 마저도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빗물의 양은 해마다 감소하고 더 불규칙해져서 예측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컨선월드와이드는 차드의 환경을 고려해 보존농법 Conservation agriculture 을 보급했습니다. 보존농법은 흙의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하는 농법입니다. 먼저 흙의 표면에 해당하는 표층토의 손실을 줄입니다. 표층토에 영양분이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작물을 교차 재배합니다. 작년에 농지에 곡물을 재배했다면, 올해는 동부콩을 심습니다. 이는 콩류가 흙을 비옥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추수후에는 흙 위에 짚을 덮어줍니다. 짚을 덮어주면 흙 손실을 막고, 수분과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존농업을 위해 모내기 도구를 나르는 차드 리드질 도어 마을의 농부들 (Photo: Concern Worldwide, Chad)



  

1명의 선배 농부가, 다시 15명의 후배 농부를
 
동시에 보존농법이 계속 주변 마을로 확산되며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선배 농부 Lead Farmer’라는 자조형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선배 농부에 선정되면 컨선이 제공하는 보존농법 훈련을 받게 됩니다. 훈련을 받은 선배 농부는 이후 15명의 후배 농부를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컨선은 각 마을에 2명의 선배 농부를 훈련시켰습니다. 선배 농부는 훈련과 함께 외발 손수레를 받습니다. 외발 손수레는 선배 농부를 상징하는 동시에 비료, 농기구, 수확 작물의 운반에 사용됩니다.
 
매년 7월, 컨선은 보존농법에 참여하는 농부들에게 종자를 배급합니다. 농부들은 다섯 종류의 종자를 받게 되며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흙의 영양을 고려해 전체적으로 콩류와 곡물류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2017년 한 해 동안 컨선은 실라 주 91개 마을에서 60명의 선배 농부를 훈련했고, 그들은 또 다시 총 900명의 후배 농부를 육성했습니다.
 
차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조금씩 회복하고 있습니다.
 




 

차드의 주식 중 하나인 수수. 선배 농부들에게는 외발 손수레가 제공된다 (Photo: Concern Worldwide, Chad)



컨선은 차드에 보존농법 외에도 나무를 심고 임간농업을 함께 보급하고 있다 (Photo: Concern Worldwide, Chad)



여성도 농업에 참여시키며 커뮤니티 안에서 젠더평등을 함께 높이고 있다 (Photo: Concern Worldwide, Chad)



 

    첨부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