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선 ICT4D는 2013 년에 혁신적인 기술 사용에 대한 투자의 일환으로 후원하는 FrontlineSMS 솔루션에 대한 아이디어를 요구했습니다. 짐바브웨 직원들의 우수한 아이디어는 불만 사항 대응 메커니즘((Complaints Response Mechanism (CRM))을 통해 평균 97% 모바일 커버리지 속도와 1,200만 명의 등록된 이동 전화 사용자를 활용하여 컨선으로 불만과 피드백으로 보낼 수 있는 SMS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프로그램 팀과 상호 작용하지 않는 소외된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것이었습니다. 3개월 동안 실행된 SMS 솔루션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과 함께 눈에 잘 띄는 장소에 광고를 할 수 있는작은 예산이 제공되었습니다. CRM위원회는 모바일 핸드셋, 태양광 충전기 및 SMS 크레딧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짐바브웨 혁신 보고서 (Zimbabwe Innovations Report)에 따르면 사람들은 문자 메시지에 대한 이해가 매우 낮았으며, 처음부터 그 기술을 사용한 것은 부적절했을 수도 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소외된 사람들로부터 이 메커니즘은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SMS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짐바브웨의 CRM SMS 도입을 가로막는 장애 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농촌 지역 주민의 80%가 SMS 사용상의 어려움을 보고하여 디지털 리터러시가 낮습니다.
- 파일럿 영역의 모든 네트워크에서 전화 크레딧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 경우에 따라 전화를 보내는 것보다 SMS를 보내는 것이 더 비쌉니다.
- 메시지의 익명성은 SMS 사용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특히 중요한 문제로 간주되었습니다.
- 인구의 23%만이 SMS 시스템에 대해 들어 보았기 때문에 인식 부족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를 통한 학습은 상당했으며 프로그램 직원은 SMS가 앞으로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고려했습니다.
컨선은 여성, 남성, 노인, 어린이, 적게 알기 쉬운 사람들과 같은 특정 그룹을 어떻게 목표로 삼아야하는지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 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동 통신 사업자가 운영하는 판촉 활동을 활용하고 SMS 발송자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 가지 모바일 네트워크 번호(Econet, NetOne 및 Telecel) 사용을 고려해야 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네트워크가 전화를 통해 홍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SMS를 사용하지 않고 음성으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이 대부분의 농촌 주민에게 더 적합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검토 결과, 잘 관리되고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으면 SMS 시스템이 제안 상자보다 훨씬 우수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ICT4D 관점에서 볼 때, 이 파일럿은 최소한의 투자와 시간 약속으로 중요한 학습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SMS 섭취 부족으로 향후 SMS 사용에 유용한 정보가 나타났습니다.